The Keto Diet by Leanne Vogel

Buecherei 2017. 12. 28. 00:04

네이버 카페의 어느 고마운 분을 통해 알게 된 여성 키토인, Leanne Vogel(웹사이트 클릭).

캐나다에 사는 영양학자인데, 섭식장애(eating disorder)를 거의 10년간 경험하다가 키토식을 통해 음식과의 관계가 회복된 사람으로 (미국에선 이렇게 표현하더라), 대표적인 여성 키토인 중 한 명인 듯.

유튜브 채널(클릭)과 팟캐를 운영하며, 키토식 관련 책도 쓰고 있다.


참고로, 섭식장애는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AN)과 신경성 과식증(bulimia nervosa; BN)이 대표적인 진단들이고, 종단연구들 혹은 EMA(ecological momentary assessment) 연구들을 보면, 섭식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하위의 두 집단으로 나뉘어진다.

1. AN과 BN의 증상들을 종단적으로 왔다갔다 한다. 즉, 어떤 특정 시기에는 AN의 증상들이 나타났다가 어떤 시기에는 BN이 나타나기도 함. 

2. 한 쪽 증상만 계속 있는 경우는 보통 AN인데, 이 경우 치료가 힘들다. 아직 AN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아직은 없다고, 우리 프로그램 섭식장애 전문가의 personal communication.


Leanne Vogel의 경우도 AN과 BN을 왔다갔다 하며 섭식장애를 경험한 케이스.

이 사람 팟캐스트가 내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Leanne은 키토식에 있어 '유연함'을 강조하는데, 엄격한 간헐적 단식이라던가 매크로를 따진다던가 하는 등의 행동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섭식과 관련된 안좋은 행동들(예, 폭식과 후회, 폭식의 굴레)이 재발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또한, 여성에게는 탄수화물 섭취(carb up)를 권장하는데, 이는 월경주기와 관련이 있다.

Carb up의 프로토콜은 이틀에 한 번 저녁, 혹은 원하는데로 하라고 하는데, 반드시 저녁에만 먹으라고 권장한다.


이 사람 팟캐가 여성인 나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 특히 호르몬 주기에 민감한 여성의 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신을 비롯한 다른 키토 여성인들을 인터뷰하며 정보를 공유한다.

여성의 몸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어마어마한 사회, 자신의 몸에 대한 평가를 외적 기준에 오롯이 의지하게 하는 다이어트/운동 광고들과 미디어 그리고 성장환경에서 여러 다이어트 방법을 추구하며 체중이 줄었다 늘었다, 운동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등의 자신의 경험들을 털어놓으며, 키토식을 하면서 내 몸이 원하는 체중과 체형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는 등의 경험을 공유한다.

간헐적 단식도 섭식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증상의 재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굳이 16 or 18시간 단식을 매일 지키기 보다는, 배고프거나 먹고 싶으면 먹고, 단식을 지킬 수 있을 것 같은 컨디션에는 단식을 하라고 얘기한다.

여성들의 경우 간헐적 단식의 방식이 남자와는 다른 접근이 필요한 것 같다고 얘기하기도.

게스트들도 임상심리학자, 영양학자, 의사, 스포츠 전문가 등등으로 다양한데, 게스트들 중 가끔은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펼치기도 한다.

단순히 키토식에 대한 정보 뿐만이 아니라, 올바른 호흡과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정신/신체 건강과 관련지어 전문가와 얘기를 나누기도 한다.


서두가 길어졌는데, 아무튼, 이 책은 풀 컬러로 정말 상세하게 키토식 관련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다.

carb up 방식도 세분화되어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을 수 있게 하고, 음식 종류, 레시피들도 나와 있다.

여성이 만들어서, 여성들이 원하는게 뭔지를 정확히 아는 책의 디자인, 구성, 내용들이 너나 좋은 것.

그동안 키토 관련 책들은 킨들로만 읽어왔는데, 처음으로 실물 책을 사보았는데, 대만족.




: